HOME > 여행정보 > 자월도
 
 
달빛 고운 전통 농촌과 어촌 풍경이 어우러진 섬
자월도는 인천에서 뱃길로 40여분 거리에 있는 섬으로 때묻지 않은 천해의 자연경관을 가지고 있다. 주변해역에는 수산물일 풍부하여 성어기때는 큰 성황을 이룬다. 통발이 많은 자월도는 전국적으로 손꼽히는 누에고치 생산지이다.
해안선을 따라 널려있는 해수욕장 주변 수림과의 조화는 근해에서 보기 드물 정도로 뛰어나다.
 
 
 
해수욕장
장골해수욕장
국사봉의 정기를 받아 산자락에 자리잡고 있는 장골 해수욕장은 때묻지 않은 주민들의 인심과 훼손되지 않은 자연경관이 함께 어우러져 자월면의 자랑거리가 되고 있는 곳이다.
넒이 20m, 길이 1.5km의 넓은 백사장은 가족단위 피서에 가장 알맞은 곳이기도하다. 날씨가 좋은 날에는 충남 안흥항이 바라다 보여 이국적인 맛을 더욱 느끼게 하고 있다.
주변 섬에는 장골 해수욕장 못지 않은 승봉해수욕장, 작은풀안해수욕장 등이 있어 매년 수많은 관광객들이 북적되는 곳이기도 하다. 장골 해수욕장 주변에는 국사봉의 줄기를 따라 등산로가 있으며 또한 사면 갯바위에서는 우럭과 놀래미가 잡혀 관광객들의 입맛을 돋구는 곳이기도 하다.
→달바위 선착장에서 내려 도보로 3~4분정도 소요.(자월도는 마을버스가 운영되지 않음)
 
큰말 해수욕장
마을 앞쪽으로 길이 800m, 폭200m 정도의 고운 모래로 금빛모래와 푸른 바다가 어우러진 해수욕장으로 가족단위의 피서객들이 많이 찾는 곳이기도 하다.
완만한 경사로 아이들과 해수욕하기에는 그만이다.
→달바위 선착장에서 내려 도보로 20분정도(2km) 소요.
 
 
가볼만한 곳
묵퉁도 갈매기 섬
자월도에서 북서쪽으로 떨어져 있는 무인도로 옛날 목수들이 먹줄을 치는 먹통같은 형이라하여 먹통도라 불리다가 현재는 묵퉁도로 불리고 있으며, 지금은 낡고 허물어진 등대와 갈매기들의 산란처로 집단 서식하고 있다.
 
장골소공원
조경이 아름다워 피서객들의 휴식처로 최적이며 사계절에 맞는 꽃들이 만발하고 옹진의 꽃 상징인 해당화가 집단서식하고 있다.
 
국사봉 정자
자월도의 명산 국사봉은 해발160m로서 산 정상에는 옛날에 제사를 지대던 돌제단과 신호수단인 봉화의 유적을 감상할 수 있고 그 옆에 정자를 세워 한것은 운치를 자아낸다.
 
임도샘터
국사봉 등산 후 가늠골 임도방향으로 산책을 하다보면 샘터를 만날 수 있다. 그 곳에서 시원한 물 한잔이 등산으로 인한 갈증의 해소와 지쳐있던 마음을 달래주기도 한다.
 
 
바다낚시
우럭, 농어, 망둥어, 놀래미 낚시
주로 잡히는 고기는 5월~10월은 우럭 / 9월~10월은 농어, 망둥어 / 6월~9월은 놀래미가 주종이며 그외 광어, 장어, 도다리, 숭어, 장대, 돌돔 등이 있다.
주낚시철은 5월~11월중순이며 최적기는 매월 음력8일~12일, 23일~27일(조금-세마)때이며 적기는 매월 음력7일~14일, 22일~29일(열세마-다섯마)
 
 
특산물
섬 포도
섬포도는 육지에서 재배되는 포도같이 비닐하우스에서 재배되거나 인위적으로 생육을 촉진시켜 일찍 따는 것이 아니라 포도나무를 자연환경에 맡겨 해풍에 노출시켜 자연의 일부분으로 생육시키기 때문에 뜨거운 여름에 생산되지 않고 늦은 가을철에 포도를 따내어 당도가 높고 향기가 있으며 아주 맛이 좋은것이 특징이다.
 
흑염소(엑기스)
흑염소의 건강에 대한 효능은 옛문헌인 동의보감, 본초강목, 본사방등에 상세히 기록되어 허약체질, 노약자, 성장어린이, 병후회복, 임산부산후조리, 빈혈증 등에 좋은 건강식품이다. 섬에서 사육농가가 직접생산하므로 수입냉동 염소육은 전혀없고 신용과 품질을 우선으로 주문에의해 생산하고 복용기간은 1일 2회로 2개월분이다. 이곳은 흑염소의 먹이가 풍부하고 청정지역인 섬에서 연중 방목, 사육을 하고 있어 산야초 및 자생약초를 먹고 자란 흑염소라서 산양과 같은 약효가 있으며 건강식품으로는 최고입니다.
 
양잠, 약용누예
자월도에는 전국에서 몇째 안가는(양잠) 약용누에를 한약재로 생산하고 있으며 약효로는 당뇨, 결핵, 고혈압등에 좋은 효력을 나타내고 있으며 한약재로 각광을 받고 있다.
 
토종꿀
자월도에는 양봉사업으로 아카시아, 밤, 메밀, 기타 토종꿀을 채취하여 소득을 올리고 있으며 꿀맛이 진함으로 타지역에서 많이 찾고 있다. 아울러 원액만을 생산하여 소비자들로 하여금 가짜로 판명될 경우 100~1000배 배상원칙을 정하고 있어 진짜 꿀맛을 과시하고 있다.
 
 
참조 : 옹진군청 문화관광과, 가보고 싶은 섬
 
  대부도(방아머리) :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대부북동 1955번지 TEL.032-886-7813~4 / FAX.032-886-9386
인천(연안부두) : 인천시 중구 항동 7가 88(여객터미널 내) TEL.032-887-6669 / FAX.032-882-5004
COPYRIGHT(C)2002 DAEBUHW. ALL RIGHTS RESERVED.